해운운임 상승, 제자리 ETF ­

해운업 분위기가 괜찮은가 보다

글로벌1위 해운업체인 머스크라인이 3분기 흑자전환했다는 소식이다매출은 14% 증가했다흑자의 원인은 운임 상승하지만 지난밤 몰러-머스크의 주가는 7%나 급락했다3분기 적자를 기록했다는 것

유진투자증권 오늘자 리포트 보면 운임 상승이 해운업체를 수렁에서 건져올리고 있는 것으로 나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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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그래프에도 머스크의 2분기 실적이 좋은 것으로 나와 있는데 주가가 빠진 건 왜 때문이죠이에 대한 힌트는이민주 기자님이 알려주심

네네, 버핏연구소 소장님 그분 맞고요지금은 뉴스핌에 기자로 계시고, 이 기사는 작년에 이데일리에 근무할 때 쓰신 듯기사 보면, 몰러-머스크 아래에 머스크라인이 있다고 나온다몰러-머스크(A.P. Moller Maersk)는 큰 해운그룹이고 머스크라인이 그룹의 주력인 것기사에 나와 있는 홈페이지 들어가서 인베스터 메뉴 보면 분기보고서를 볼 수 있다(외국기업들 이런 거 참 잘 해놓는다. 좀 본받아라 이눔들아~)

죄다 영어라서… 해독 능력 없음;;죽죽 패스하고 실적 나와 있는 표만 들여다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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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자가 작아서… 뚫어지게 째려보면 보임;;;맨윗줄 머스크라인 실적은 좋다매출도 늘고 이익도 늘고 뭐머스크라인이 포함된 운송/물류 부문 이익도 증가했다하지만 맨아래 다 더한 합산실적이 적자다’discontinued operations’이라고 씌여 있는데 중단사업손실 쯤 되는 것 같다그렇다면 일회성 손실 아닐까일회성 손실 때문에 주가가 7%나 빠졌나 갸우뚱아무튼뜬금없이 머스크 주식을 거론하는 이유가 덴마크 주식을 사자는 건 아니고

해운-조선 투자를 고민할 때 투자후보에 함께 올렸던 종목이 하나 있는데ETF다그것도 미쿡에 상장된 ETF티커 이름도 아주 딱인 ‘SEA’풀네임은 ‘Guggenheim Shipping ETF’당근빠따 머스크가 편입비중 1위에 올라 있고우리가 한번쯤 이름을 들어봤음직한 해운사들과 생판 초면인 해운사들을 두루 편입한 ETF다

BDI 등등 해운운임은 확실하게 오름세고저렇게 기업들의 실적도 좋아지고 있다면당근 이 ETF의 주가도 올라야 정상 아닌가그런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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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달러 중후반에서 벗어나지를 않는다는 말씀왼쪽이 3개월 차트고 오른쪽이 3년 차트어느 쪽으로 보든 거의 제자리그래서 결론적으로 해운주는 빼고 조선주만 샀던 건데지금 다시 생각해 보면움직이지 않는 주가 차트만 보고도 두 가지 다른 해석이 가능하겠다는 생각첫째, 이 종목의 주가는 해운운임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나 보다  둘째, 어쨌든 글로벌 해운주를 편입하고 있는데, 아직 그들의 주가는 제대로 뛰기 전인가 보다대한해운은 이미 날아 올라 매수기회를 놓쳤지만얘는 아직 기회가 있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고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습니까?